RedMeta

플러터는 구글에서 2017년 5월에 출시한 크로스 플랫폼 GUI SDK 입니다. iOS나 안드로이드 그리고 웹, 리눅스 윈도우 맥 등에서 동작하게 앱을 만드려면 각각의 언어로 새로 만들어야 가능합니다. 하지만 플러터를 이용하면 Dart라는 언어를 이용하여 여러 플랫폼에서 사용이 가능한 앱을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. 오늘은 flutter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 처음에는 플러터를 설치하고 어디서든 사용이 가능하도록 환경변수 등록을 하고 다음 시간에는 hello world를 찍어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아래의 플러터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. 윈도우 맥OS 리눅스 각각 다른 설치 파일을 제공해 주니, 자신의 운영체제 환경에 맞게 다운로드 받아 주시면 됩니다.

https://flutter-ko.dev/docs/get-started/install

 

설치

Flutter를 설치할 운영 체제를 선택해주세요:{{site.alert.note}} **Are you on Chrome OS?** If so, see the official [Chrome OS Flutter installation docs!](/docs/get-started/install/chromeos){{site.alert.end}}

flutter-ko.dev

 

플러터 다운로드

플러터 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셨다면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압축을 풀어줍니다. 저는 문서 > development 안에 flutter 디렉토리를 두었습니다.

 

플러터 환경변수 등록

맥북에서는 bash쉘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bashrc에 환경변수 등록을 해주어야 합니다.

cd ~
vim .bashrc

명령어로 bashrc 편집 모드로 들어가 줍니다.

 

환경변수 export

export PATH="$PATH:플러터경로/bin"

위와 같은 형식으로 자신이 플러터 디렉토리를 둔 경로의 bin 경로를 지정해 줍니다.

 

환경변수 적용하는 방법

:wq

쉘 환경변수를 저장해주셨다면

source .bashrc

명령어를 이용해서 bash 환경변수 등록한 것을 적용시켜 주시면 됩니다.

source 명령어는 file 안의 명령어를 읽어들여서 실행시킵니다. 보통 bash에 등록되어 있는 명령어를 적용시키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.

 

플러터 닥터

그리고 나서 마지막으로

flutter doctor

명령어를 사용해서 실행시켜 주시면 됩니다. doctor 명령어는 플러터를 실행시키기에 적합한 환경인지 의사처럼 진단해주는 역할을 합니다.

 

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댓글 구독 알림설정 부탁드립니다. 😀

공유하기

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